"GS리테일, '편의점 비용절감' 놀랍다" - 한국투자

입력 2018-08-10 08:32  

한국투자증권은 10일 GS리테일에 대해 "편의점 비용절감으로 이익 턴어라운드(급격한 실적 개선)를 시현했다"면서 '매수' 추천했다. 업종 내 최우선 선호주로 유지됐고, 목표주가는 5만7000원으로 책정됐다.

이 증권사 허나래 연구원은 "GS리테일 2분기 영업이익이 편의점 관련 최저임금 지원금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했다"며 "지원금 이외 매익률 개선, 판촉비 절감, 투자비 효율화가 함께 일어난 덕분"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슈퍼마켓과 호텔부문 이익 역시 흑자로 돌아섰다"며 "편의점 출점 수요가 여러 이슈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견고한 데다 기존점 매출까지 늘어나고 있는 만큼 투자자들의 고민을 덜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GS리테일의 2분기 영업이익은 557억원을 기록, 시장 컨센서스(기대치)에 부합했다. 최저임금 관련 비용에도 불구하고 편의점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1.7% 증가한 것이 가장 고무적이라는 평가다.

허 연구원은 "지원 비용이 110억원가량 소요됐지만, 상품 매익률 개선과 판촉비 절감에다 투자비효율화로 120억원이 절감됐다"며 "감익 폭이 컸던 1분기에 비해 비용감축에 성공한 것"이라고 했다.

슈퍼마켓도 5% 이상의 기존점매출 증가율을 기록하며 흑자전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호텔부문에서도 그랜드 코엑스 투숙율이 80%를 웃돌며 탄탄한 오피스 임대수익을 냈다"며 "이러한 이유로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9% 증가했다"고 전했다.

그는 "최저임금 10.9% 인상 결정으로 점주 수익 보장에 대한 우려가 존재했으나, 추가적인 점주 지원금 가능성은 낮다"며 "편의점과 슈퍼마켓 이익이 예상보다 빠르게 개선돼 순이익 추정치를 4% 상향한다"고 덧붙였다.

정현영 한경닷컴 기자 jhy@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내일 폭등]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 "신청 즉시 무료발송 Click! >>>"
[급등임박 공개]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